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교육자료

교육자료

교육자료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소의 건강은 어떻게 진단하나?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2-16 14:17:10
  • 추천 23 추천하기
  • 조회수 1133

소의 건강은 어떻게 진단하나?

     



소를 기르는 사람은 소의 생리동작병의 유무를 매일 관찰하여 소의 건강상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이상이 있으면 병을 조기 발견하여 응급조치를 하든가 수의사에게 진단을 받아 사고에 의한 손해를 줄여야 한다.

     



1)외견에 의한 진단

 소의 건강상태는 먼저 소의 눈동자에 의하여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다건강한 소는 눈동자를 좌우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눈을 자주 깜빡이며 눈곱이 없이 상쾌하게 보인다.

 건강한 소는 비경에 적당한 습기가 있으나 이상이 있는 소는 비경이 건조하거나 콧구멍에서 많은 콧물이 흐른다.

 음부에서 이상한 분비물이 흐르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건강한 소는 피부가 단단하지 않고 탄력성이 있으며 피모는 광택이 있고 봄가을 2번 조기 탈모한다이상이 있는 소는 탈모가 현저히 늦어지고 탈모 부위가 그대로 남아있다.

 소는 생리적으로 땀을 비경을 통해서 내는데 드물게 고온 다습시는 목어깨 부위에서 극소량 내는 경우가 있다이상고열소화기병 및 대사장애가 있는 경우 몸 전체 또는 몸의 좌우에서 땀이 난다.

     



2)식욕반추에 의한 진단

 식욕은 건강상태의 확실한 지침이다번식장애를 제외하고 병에 걸리면 식욕이 부진하고 떨어진다사료 급여시에 바로 일어나서 사료조에 다가와 왕성한 식욕으로 사료를 먹는 소는 건강하다.

 아침저녁 2회 급여시 남은 것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특히 야간에 돌아보며 소의 식욕을 파악하고 누워 휴식하는 상태배분상태를 관찰하면 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추는 제1위의 운동과 관련이 있으며 1일 8시간이상 반복하여 반추하는 소는 건강하다병으로 식욕과 반추가 없었던 소가 반추를 하게 되면 병이 좋아졌다고 생각해도 좋은 경우가 많다.

 군사하는 송아지와 비육우에 대하여 식욕과 반추상태를 개체별로 관찰해야 한다.

     



3)체온호흡맥박에 의한 진단.

 성우의 체온은 38.0~39.5로 개체간에 차가 있다전염병폐렴위장병 등이 있을 때는 40이상의 열이 올라갈 때가 많다체온은 1일차가 있어 아침에 낮고 저녁에 높은 개체가 있으므로 아침저녁으로 2회 측정할 필요가 있다.

 40이상의 높은 열이 나거나 성우의 폐렴급성 고창증송아지의 흰 설사 등으로 탈수가 일어나 체온이 36~37로 내려갈 때는 중증이라고 볼 수 있다체온을 측정하여 이상이 있을때는 바로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호흡수는 1분간 성우는 10~30송아지는 30~40회이다호흡할 때는 내쉬는 공기에 냄새가 있는 호흡수가 많고 빠른 소가슴에서 배에 걸쳐 파도치는 것과 같은 흉복식 호흡을 하는 소두경부를 신장하며 콧구멍을 확장하여 호흡을 하는 소는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맥박수는 1분에 성우는 40~80송아지는 80~100회이다.

     



4)오줌과 똥에 의한 진단.

 배분 수는 1일 10~15성우는 15~25kg으로 분의 상태는 밀가루 반죽모양으로 적당히 단단하고 땅에 떨어졌을 때 계단이 있는 정도가 좋으며딱딱한 작은 덩어리의 형태나 떨어질 때 튀는 똥은 이상이 있는 것이다비육우 또는 방목우는 우사 안에 있는 번식우 보다 약간 연변이고 횟수도 많다.

 똥의 색은 사료의 내용에 따라 다른데 황갈색이나 암갈색이 보통이다성우에서 흑갈색이나 적갈색송아지에서 황백색회백색 또는 백색 똥에 혈액이 섞여 있을 때는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배뇨 횟수는 1일 8~10회가 보통이다오줌의 양은 8~10L로 오줌은 약간 황색을 띠는 것이 건강한 오줌인데 적색적암갈색은 출혈에 의한 것으로 방광과 신장질환 우에 많으며담유백색은 요석증에 걸린 소에 많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